직장인테라스

직장생활과 영업, 그리고 사업, 지금까지 실천하며 실패하고 성공했던 모든것을 정리합니다.

직장인테라스 자세히보기

법인을 영업한다./왜 경제와 기업을 파헤쳐야 하는가?

공매도 재개 이후 대통령 파면 선고 그리고 미국발 트럼프 관세전쟁 어퍼컷, 원달러 환율 최고치 급등. [시리즈 3]

새벽빛^^ 2025. 4. 9. 20:41
320x100
SMALL
반응형

공매도 재개 이후 대통령 파면 선고 그리고 미국발 트럼프 관세전쟁 어퍼컷, 원달러 환율 최고치 급등. [시리즈 3]

 

 


안녕하세요?
새벽빛입니다^^*


원달러 환율 / 출처 : 증권플러스 모바일앱





요즘 원, 달러 환율 상황이 심각합니다.  저번달 3월 31일 장중 1470원이었죠.  오늘 기준 1484원입니다.





박노해의 걷는도서/출처:페이스북





하락장으로 전환, 환율은 치고 올라가, 주가 떨어지는 전형적 금융시장에 불안 장세,  공포 장세가 아직도 앞으로도 현재 진행 중입니다.

까먹었을까 봐 다시 기억을 되살려 봅니다.

 

계엄내란 일어나기 전 환율이 1,402원입니다.




윤석열 파면 / 출처:페이스북




헌법재판소 대통령 파면 선고 하기 하루 전에는 1470원대였습니다.




윤석열 파면 / 출처 : TV화면 직접 촬영본





대통령 파면 선고 이후 하루, 이틀 안정되는 듯했으나,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경제전쟁선포 이후 결국 1997년 IMF사태 당시 환율 근사치에 가까워졌습니다.
 

 
울고 싶은데, 뺨 때린 것이 아니라 트럼프가 어퍼컷을 날린 거죠.
 

 
그 정도 환율 상승 폭은 어느 정도냐면 환율상승기에 6개월 정도 쉬지 않고 가면 갈 수 있는 정도의 환율 폭이라 합니다.
 

 
사람이 6개월간 쉬지 않고 걷고 뛰고 하면 어느 정도 걸릴까요? 잘 모르겠습니다만 예를 들어 서울에서 걸어서 부산 간다고 생각하면 6개월 안에 갈 수 있을까요?
 
환율은 그렇다 치고... 어느 것 하나 안 걸리는 게 없습니다.

 

 

2025.04.03 - [주식] - 주식시장 공매도 전산화 시스템 개선 후 재개, 좋은 신호일까요?

아무튼... 이어서 이야기합니다.

 

그러고 나서 다시 돌아와 공매도... 매도는 파는 거죠. 그런데 매도라는 단어 앞에 공이 붙으면 뭔가 좀 빈 느낌이죠. 쉽게 보면 빈 것을 판매한다는 건데요. 텅 비어서 없는 느낌, 뭐가 있어야 될 텐데... 없는 것을 판다? 그럼 소유권은? 소유권이 없어야 하는데 말이죠.




공매도과열 / 출처 : 증권플러스 모바일앱




소유권도 없으면서 남의 물건을 갖다가 내버렸는데, 없는 걸 없는 놈이 뭔가 파는 거 같은데...라고 해서 이게 공매도가 되겠습니다.

비어 있는 사람이 빈 것을 돈도 안 내고 외상으로 빌려 파는 것을 차입 공매도라 생각하면 쉽습니다.  없는 것을 빌려 없는 상태에서 있는 것처럼 파는 거죠.
 
 
그럼 공매도를 왜 하는 건데? 왜 빈 것을 있는 것처럼 파는 건데?







 
 
다음 이야기에서 이어지겠습니다.
 
 











320x100
SMALL